최근에 전세가격이 미친듯이 오르고 있습니다. 제가 살고 있는 이 집은 처음에 들어 왔을때 1억 6천만원 수준 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6년만에 3억까지 오르더군요. 정말 억 소리가 나게 만드는것 같아요. 저희야 맞벌이 때문에 어떻게든 버티고 있는 수준이지만 그렇지 않는 사람의 경우에는 어떻게 버티는지 모르겠어요. 불과 5년만에 이렇게 삶이 피폐해 진 이유는 정부의 잘못이 분명히 있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금융권 전세자금대출

전세가격이 오르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전세자금대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의 경우에는 1금융권과 2금융권 모두 취급을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두 상품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예를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1금융권에서 많이들 이용하고 있는 상품이 우리은행의 아이터치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이 상품의 경우에는 전세보증금의 80%까지 대출을 해주고 있지만 대출 금액 한도는 2억2200만원까지 입니다.(숫자가 애매하지요?) 요즘 25평 아파트 전세가 3~4억이 되고 있는 실정인데 많이 부족합니다.

2금융권 대출을 알아보겠습니다.KB캐피탈의 전세대출이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전세보증금의 80%까지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한도는 5억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우리은행과 비교하면 2배이상으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 전세자금 대출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전세보증금 차이입니다. 만약 1금융권에서 원하는 만큼 전세자금대출을 받을 수 없다면 2금융권으로 넘어가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신용등급면에서 2금융권이 불리한 점이 있지만, 꾸준한 상환을 하게되면 머지않아 회복하게 됩니다.

1금융권과 2금융권의 차이는 또 하나 있습니다. 1금융권의 경우에는 정기적인 소득이 있는 사람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2금융권의 경우에는 별도의 소득증빙 서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직업이 없는 경우에도 2금융권을 이용하셔야 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