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이후로 중산층이 많이 무너지게 되었습니다. 중산층이 무너진다는것은 우리나라 경제가 무너진다는 것과 같습니다. 패자부활전이 없는 우리나라로서는 중산층에서 한번 떨어져 나가게되면 다시 중산층으로 올라오는 것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었습니다. 이러한 면을 정부에서 인식하고 있는지 최근들어서 서민대출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은행서민대출가장 유명한 서민대출은 햇살론 입니다. 은행에서 대출을 받으려고 하지만 대출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신용등급이 낮기 때문이고 두번째 이유는 소득이 작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사람을 위하여 정부에서는 햇살론이라는 것을 만들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지원으로 이러한 서민대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두번째는 바꿔드림론입니다. 신용등급이 낮게되면 자연스럽게 찾게되는 것이 대부업체입니다. 대부업체의 대출은 상대적으로 쉽게 대출이 가능하지만, 문제는 매우 고금리라는 것입니다.이러한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로 대환해주는 상품이 바로 바꿔드림론입니다. 주로 연20%고금리를 10%대의 금리로 전환해 주게 됩니다.

세번째는 새희망 홀씨론 입니다. 새희망홀씨는 햇살론과 비슷합니다. 소득과 신용이 낮은사람을 위한 대출 상품입니다.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인 경우에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