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저런 이유로 인하여 대출을 받게 되지만 상황상 연체를 하게 되고 상환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법에 의하여 처벌을 받아야하는것이 원칙입니다. 하지만 불법적인 채권추심의 경우에는 신고를 해서 자신의 권리를 챙기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불법 채권 추심 대응방법에 대하여 적어보려 합니다.

채권 추심자 신분확인

채권추심자가 방문을 하거나 전화를 할경우에는 신분을 반드시 확인을 하여야합니다. 신분증을 확인하고 정당한 채권추심자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정당한 채권 추심자가 아니라면 신고합시다.

채권추심

채무내용 확인

본인의 채무내용과 추심내용이 일치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채권자명, 채무금액, 채무불이행 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추심제한 대상 확인

본인의 채무가 추심제한 대상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소멸시효 완성채권, 면책, 개인회생자, 중증환자의 경우에는 추심을 할 수가 없습니다. 만약 추심을 하게 되면 불법추심이 됩니다.

채무 변제 의무

가족에게 채무 사실을 알리거나 대위변제를 요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왜냐하면 가족간에도 대신 채무를 변제할 의무가 없습니다. 채무를 상속하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불법추심

추심회사의 압류

채권추심회사는 압류를 할 자격이 없습니다. 압류, 경매, 신용불량 등록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채권주심회사는 이를 바탕으로 협박할 수 없습니다.

대납제의에 관하여

채권추심자의 채무대납제의는 원칙적으로 거절해야합니다. 카드깡을 해서 갚으라는둥 사채를 통해서 갚으라는 권유는 거절해야합니다.

대응방법

입금은 채권자 명의로

채권자명의의 계좌로 직접입금을 해야합니다. 이렇게 해야하는 이유는 횡령과 송금지연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중간에 무언가 끼면 곤란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채무변제확인서 보관

채무변제확인서를 5년이상 보관하여야 합니다. 만약에 생길 수 있는 분쟁에서 입증자료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록하라

채권추심 과정을 상세히 기록을 합니다. 독촉장 감면 안내장 우편물 등을 보관해야합니다. 필요할 경우에는 통화내용을 녹취하여야 합니다.

불법추심 신고방법

불법추심행위가 발견되었을 경우에는 금융감독원(1332)나 관할 경찰서(112)에 신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