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에서 경제를 활성화 하기위하여 저금리 정책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제가 신입사원일때만해도 6%의 적금금리도 적다는 생각을 했었는데 이제는 3% 금리도 많아보이게 되네요. 적금금리가 낮아진만큼 대출금리는 더욱 낮아졌습니다.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5%미만이 나오기도 하는것 같습니다.

전세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도 마찬가지로 금리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버팀목 전세자금대출과 같은 국가지원 대출은 더욱 낮지요. 일반적인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에도 5% 미만이 되는것 같습니다.

전세자금대출은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어떤 보증을 받느냐에 따라서 상품도 조금씩 달라지는것 같습니다. 뉴스에 따르면 KB주택전세자금대출이 연2.22%로 가장 금리가 낮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상품은 주택금융공사 보증서 기반 상품으로 최대 2억2천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1억원을 대출을 받았을 경우에 연 2백22만원을 이자로 내면 됩니다.

대출한도 측면에서는 신한은행이 가장 좋습니다. 서울보증보험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상품인 ‘신한전세대출’은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1금융권 중에서는 유일하게 5억원을 빌려주는 곳이지요. 2금융권은 그보다 많이 빌려주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모바일 전세자금대출 상품도 많이 나와 있습니다. 우리은행 아이터치전세론은 인터넷전용 전세자금대출입니다. 이와 비견이 되는 우리전세론보다 금리가 0.1%정도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