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카드는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체크카드 + 신용카드 입니다. 이 두가지의 장점을 합쳐서 새로운 기능의 카드를 만든다는 것이지요. 좀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평상시에는 체크카드 역할을 하게 되고 잔고가 부족할때는 신용카드로 태세전환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이브리드 카드

체크카드의 단점

체크카드의 경우에는 잔고가 없으면 결제가 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계획적으로 생활을 한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상황에 한두번은 놓일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결제를 했을때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면 멘붕에 빠질 수 밖에 없는것이지요. 이러한 치명적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하이브리드 카드가 탄생하게 된것입니다.

체크카드 보완 하이브리드카드

하이브리드 카드는 체크카드를 베이스로 한 신용카드 기능을 갖는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은행이 통신이 불가능한 시기에 무능력해지는 체크카드에 30만원 정도의 소액 신용카드 기능을 더해놓으면 무적이 되는것이지요. 

하이브리드 카드의 한계

하이브리드 카드의 베이스는 체크카드입니다. 따라서 체크카드의 단점을 대부분 그대로 답습합니다. 가장먼저 할부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신용 금액 자체가 30만원 수준으로 비상용이라고 밖에 볼 수가 없습니다. 신용카드 기능이 있기 때문에 19세 이상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민 하이브리드

국민 하이브리드 카드 종류

국민카드의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카드는 ‘KB국민 금융포인트리 카드’입니다. 국민 하이브리드 카드는 건당/월당 지정 한도 내에서 체크 결제가 가능하며, 그 외에는 신용결제로 적용이 됩니다. 약간 일반적인 하이브리드와는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월간 체크카드 결제금액을 지정해 놓고 그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신용카드로 넘어가는 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