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금융의 공백을 채운다면서 출시하였던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은 1금융권 사잇돌 대출처럼 순탄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 같지 않습니다. 신문기사나 뉴스를 통해서 조금만 검색을 해보면 저축은행의 신음소리를 들으실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사잇돌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이란?

저축은행 사잇돌대출은 중.저 신용자에게 연 15%내외의 중금리로 제공하는 사잇돌2 대출 상품을 지난해 9월 6일부터 판매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사잇돌 대출은 연 20% 고금리와 연 5% 이하의 저금리로 양분된 시작에서 중저신용자의 이자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마련된 정부 추친 금융상품입니다. 여기서 중저신용등급이란 6~8등급 신용등급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이야기 합니다.

은행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을 이용하기를 기대한 사람은 1금융권 사잇돌 대출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 고금리 대환대출 상품 이용자, 3백만원 이하 소액대출 상품 등 여러가지 금융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1금융권 사잇돌 대출보다는 다소 덜 깐깐한 소득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 문제점

하지만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은 몇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1)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의 신용등급 하락

대출을 하게되면 기본적으로 신용등급이 하락을 하게 됩니다. 저축은행 사잇돌대출을 이용하는 사람은 신용등급 낙폭이 상대적으로 매우 큽니다. 사잇돌대출2를 이용하는 사람은 평균적으로 1.7 정도의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는 경쟁 상품인 캐피탈 업체가 1.1 등급이 하락하는 것을 고려하면 무시못할 정도의 수준입니다. 이는 사실상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 상품을 이용하는것을 꺼리게 만드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저축은행 임종룡

2)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의 너무 낮은 승인율

1금융권의 사잇돌 대출의 승인율은 58% 수준입니다. 하지만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의 경우에는 이의 절반정도 수준인 30.6% 수준입니다. 10명중 3명 정도밖에 대출을 받을 수 없다는 것 입니다. 대부업체 평균 승인율이 20% 수준임을 고려하면 매우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축은행

3) 어이없는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 금리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의 금리는 15% 수준입니다. 15%라고 생각을 하게 되면 적절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15% 수준의 대출은 카드론을 비롯한 여타 다른 중금리 대출과 크게 다르지 않는 수준입니다. 낮은 승인율과 신용등급 하락을 고려할때 굳이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을 받아야 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사잇돌 중금리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 개선이 필요함

저축은행 사잇돌 대출은 출시 초기의 관심도에 비하여 현재 현저히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습니다. 소위 말하는 정부정책 대출이라고 한다면 혜택이 있어야 하지만, 다른 대출에 비하여 장점이 크지 않아보입니다. 금리, 신용등급, 편의성 모든 면에서 떨어지는 정부정책이라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하루빨리 제도 개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