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는 실생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부호입니다. 이름 그대로, 바(Bar)로된 부호(Code) 이지요. 컴퓨터가 쉽게 인식을 할 수 있또록 선의 굵기차이로 조합이 되어 있고 그 굵기의 차이로 숫자를 인식할 수있습니다. 바코드는 특정한 제품에 특정한 코드를 부여함으로서 생산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이 바코드를 확장한것이 QR코드입니다. QR코드는 1차원 적이던 바코드를 2차원으로 확장시켜서 더 많은 내용을 담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발달하고, 그에따라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개발이 되면서, 바코드와 QR코드를 활용하는 앱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여러 앱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앱은 바로 네이버 앱이 아닐까 싶습니다. 네이버앱을 실행 한뒤에 오른쪽위의 마이크 표시를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코드를 클릭하시면 바코드와 QR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특정한 키를 누르지 않아도 화면에 바코드나 큐알코드를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인식이 됩니다.

인식이 되면 바코드의 경우에는 해당 상품의 가격을 확인할 수 있고, QR코드의 경우에는 웹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네이버 앱 뿐만 아니라 이러한 바코드 인식 기능을 활용한 다양한 앱을 앱스토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