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크카드는 누구나 발급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체크카드는 후불교통카드라는 기능을 넣을 수도 있지요. 후불 교통카드는 체크카드의 개념과는 멀고 도리어 신용카드 개념에 가까운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체크카드는 직불 카드이기 때문에 사용즉시 대금이 지불되게 됩니다. 하지만 체크카드가 가지고 있는 후불 교통카드의 경우에는 대금납부 방식이 신용카드와 동일하지요.

후불 교통카드 연체하게 되면?
신용카드와 동일한 방법이기 떄문에 신용등급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연체하게되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후불교통카드도 연체하게 되면 신용등급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연체를 하게 되면 20%라는 매우 고금리(거의 대부업 수준)의 수수료를 지불해야합니다.
신용등급 얼마나 떨어질까?
사실, 후불교통카드로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후불교통카드 미납액은 10만원 미만입니다. 10만원 미만의 소액 단기 연체자의 경우에는 당장에 신용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만약 미납액을 납부하게 되면 거의 영향이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이거이 장기화 되는것은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입대를 앞두고 있는사람은 조심해야하죠.
그러면 후불 교통카드 사용하지 말아야하나?
그렇다면 이러한 미납의 위험이 있는 후불 교통카드를 사용하지 말아야 할까요? 이는 구더기 무서워서 장을 못담구는 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불식 교통카드는 티머니 캐시비와 같은 일부 대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교통카드를 제외하고는 매우 제한적인 곳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후불교통카드는 거의 대부분의 지역에서 사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충전의 귀차니즘이 없는 장점도 있습니다.